• HOME 아이콘 >
  • 프린트 아이콘
과목별 성취목표
교과목명 내용
기계공학기초 개요 기계분야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본지식에 대해 기계기술자의 기본능력을 다음 세부 항목으로 학습한다.
1. 기계공학의 기본 개념
2. 기계의 재료 및 재료시험과 기계역학의 기초
3. 기계제작과 기계 부품의 측정
기대효과 각종기계 설계 제작에 필요한 기계공학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여 기계 및 반도체 장비의 설계 제작 및 유지보수에 필요한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재료역학 개요 1. 여러 종류의 힘을 받는 고체 내부의 응력과 변형에 대해 이해하고,
2. 그 응력 및 변형이 고체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함으로써, 각종 기계설계에 역학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기대효과 재료에 대한 응력과 변형에 대한 기본 지식 습득하여 기계부품 설계가 가능해진다.
공압제어기초 개요 1. 반도체제조공정 및 자동화라인에 매우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는 공압제어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2. 회로를 설계하여 실습하여 봄으로써, 자동화시스템 설계 및 장비운용을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기대효과 공압제어 실무지식과 자동화장비의 회로설계를 위한 기초 실무 습득하여 자동화장비운용 및 설계 응용력을 갖출 수 있다.
반도체개론 개요 1. 반도체 산업 및 소자의 발전역사와 반도체 활용에 대한 학습을 한다.
2. 반도체 기초물리 지식으로 결정구조, 원자, 밴드이론, 정공, 불순물에 대한 이해와 다이오드및 트랜지스터 작동 원리를 학습한다.
3. 실리콘 웨이프의 제조에서 회로의 집적이 이루어 지는 전공정 및 칩의 패키징 후공정에 대한 포괄적 지식을 학습한다.
기대효과 반도체 산업의 역사와 반도체 물질의 이해 그리고 반도체 제조사의 발전과정을 통해 반도체 산업에 대한 기초 지식의 이해할 수 있다.
공압제어응용 개요 1. 반도체제조공정 및 자동화라인에 매우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는 공압제어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2. 회로를 설계하여 실습하여 봄으로써, 자동화시스템 설계 및 장비운용을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기대효과 공압제어에 필요한 전자기기 이해하고 릴레이를 이용한 회로설계능력 습득하여 공압관련 응용회로 설계가 가능하다.
기계공작법 개요 기계공작의 기초적인 금속가공, 절삭가공, 특수가공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기계기술자의 기본능력을 배양한다.
1. 주조, 단조, 열처리, 용접 등 비절삭 가공과 선반 및 밀링, 연삭가공
2. 특수 가공분야인 방전가공
기대효과 각종기계 제작에 필요한 기계공작법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기계 및 반도체 장비의 제작에 필요한 기초능력을 갖출 수 있다.
기계요소설계 개요 1. 각종기계 및 구조물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기계설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2. 이를 응용하여 중요한 기계요소인 브레이크, 치차, 동력전달장치, 축 등 몇몇 중요한 기계요소들을 설계한다.
기대효과 기계요소의 종류 및 특성을 이해하고 설계하는 방법을 익혀 각종 기계 및 자동화 장비에 활용되는 요소부품에 대한 설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설비관리 개요 기계를 기반으로 반도체 장비를 유지보수에 필요한 설비관리 기술 교육을 실시하여 반도체 장비관리를 위한 기계점검 및 정비작업을 효율화하는 기술의 능력을 배양한다.
1. 설비보전의 계획과 관리
2. 진동 · 소음 이론, 측정 및 제어
기대효과 각종기계 정비에 필요한 설비관리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기계 및 자동화 장비의 관리에 필요한 기초능력을 갖출 수 있다.
회로이론및실습 개요 1. 전기 회로이론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통해서 확인한다.
2. 반도체 장비 유지보수 엔지니어에게 요구되는 전자 장비에 적용된 회로이론을 이해하여 전기적 고장에 대한 대처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교육이다.
기대효과 반도체 장비 유지관리 엔지니어에게 요구되는 전자 장비에 적용된 회로이론을 이해하여 전기적 고장에 대한 대처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CAD응용 개요 모델링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단순형상의 모델링 데이터를 생성하고, 작성된 도면에 준하여 모델링 데이터에 의한 모델링을 확인한다.
1. 2차원 도면 제작 능력을 바탕으로 3차원 CAD 시스템 운영 기술
2. 일반 가전이나 기계 제품등 응용 CAD 모델링 기술3.
3차원 뷰를 통하여 디자인 제품의 형상과 질감을 표현하는 기술을 배우고, 이를 절개하여 2차원 도면 자동 생성
기대효과 기계부품에 대한 복잡형상의 모델링 데이터를 생성하고, 작성된 도면에 준하여 모델링 데이터를 출력하여 도면을 제작할 수 있다.
모터제어 개요 1. 모터를 활용하여 목적에 맞는 제어 방법과 부품을 이용하여 장치의 구성을 학습한다.
2. 모터를 설치, 구동, 제어, 운영 및 유지보수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한다.
기대효과 모터제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모터를 활용한 제어 방법과 장치의 구성이 가능하며, 모터를 설치, 구동, 제어, 운영 및 유지보수에 필요한 능력을 갖출 수 있다.
반도체공정기술 개요 1. 반도체 집적회로 공정기술에 대한 단위공정을 이해하고
2. 웨이퍼 제조, 칩제조, 테스트 조립 패키지공정으로 반도체 메인트 엔지니어에게 필요한 반도체 생산의 기초공정을 학습한다.
기대효과 반도체 메인트에게 필요한 제조의 기초공정을 이해시켜 반도체 엔지니어로서의 반도체 기초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센서공학 개요 1. 반도체 장비의 비전(vision) 화상처리를 위한 기술적인 분석 프로그램을 학습하고,
2. 실제 장비로부터 얻어지는 비전 신호를 분석하고 검사하는 기술을 학습하며
3. 반도체 장비에 적용되는 각종 센서류의 작동원리 및 작동방법을 학습한다.
기대효과 반도체 장비의 비전 센서 및 자동화 센서류의 지식을 갖출 수 있다.
장비기구설계 개요 반도체장비의 설계 및 응용에 관하여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는 범용 소프트웨어인 Pro-Engineer를 활용하여 3차원 CAD를 통해 설계한다.
1. 이론과 솔리드모델 및 서피스모델링을 익혀 파트모델링의 기법 연마
2. 어셈블리, 드로우잉 등의 과정으로 다양한 장비의 설계
3. 사용되는 장비의 구조를 이해 및 설계시 문제점을 예측하고 해결
기대효과 기계 및 반도체 장비를 설계하기 위하여 3차원 설계 기법을 학습하여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설계 능력을 갖출 수 있다.
PLC제어 개요 PLC의 I/O 및 명령어를 사용하여 기계장비 및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1. PLC 제어에 대한 기본개념과 작동원리 및 응용기술
2. 시퀸스 제어 회로의 설계 프로그래밍, 제어대상 장치와의 인터페이스,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활용기술
기대효과 PLC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자동화기계 제어에 필요한 PLC 프로그램의 기본지식과 각종 장치에 대한 프로그램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PLC 프로그램 능력을 갖출 수 있다.
마이크로프로세서 개요 1. 제어기의 내부구조, 메모리구조, I/O주변장치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펌웨어 프로그램을 구현한다.
2. 사양 및 제어로직을 이해하고, 구현된 하드웨어를 이용하여 동작을 구현한다.
3. 입력 및 출력기기 등과 연동하여 동작 테스트를 실행하고, 개발 초기 단계에서 고려되지 않은 세부 제어 사항에 대한 추가·변경을 통해 제어사양을 구체화한다.
기대효과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조 이해와 펌웨어 작성 능력 습득으로 하드웨어의 제어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CAD/CAM응용 개요 컴퓨터를 이용하는 기계제품의 설계 및 가공에 관한 통합기술로서 기계부품의 설계기술 그리고 가공계획, 자동 가공 공정, NC 데이터 출력으로 이루어진다. 작업은 SpeedPlus 응용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실습을 가진다.
1. 도면에 준하여 2D,3D CAD 데이터를 확인하여 2D, 3D CAD 데이터 생성
2. 도면을 보고 작업공정을 설정하고 G 코드 및 CAM 시스템에서 머시닝센터 프로그램을 작성
기대효과 기계부품의 설계및 가공에 있어서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동화된 통합기술을 학습하게 된다. 제조 기업에서 생산되는 대부분의 제품이 이 과정을 가지므로 실무형 기술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기계제도및CAD기초 개요 도면분석, 부품투상, 치수공차, 표면조도, 기하공차 등의   이론 부분과 CA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도하는 방법과 제도규칙을 활용하여 작도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기대효과 기계제도 통칙을 바탕으로 도면 해독에 대해 학습하여 제도에 필요한 이론을 기초로 도면 작성의 실습을 수행하고 CAD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2D 도면을 작성하고,   제작에 필요한 2D도면 정보를 도출할 수 있다.
창의적공학설계Ⅰ 개요 기계관련 교과목의 학습에 앞서 창의적이고 상호 협력적인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기본 방법을 습득한다.
기대효과 기계관련 설계 및 제품을 제작하기 위하거나,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법과 아이디어 도출 방법, 최적 설계를 배움의 기본 과정을 익힐 수 있다. 또한, 1학년   학생들이 기계관련 배우게 될 교과목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창의적공학설계Ⅱ 개요 창의적공학설계1에 이어서   문제정의, 아이디어 창출, 아이디어 다듬기,   아이디어 판정, 아이디어 실행에 이르는 일련의 문제해결 과정을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주어진 공학문제를 팀활동을   통해 수행한다.
기대효과 창의공학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이용하여 시스템에 대한 개념적 설계안을 수립하고, 팀활동을 통해 주어진 다양한 공학문제를 해결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기술들을 경험할 수 있다.
유공압제어 개요 유압 및 공압 이론, 기기 요소, 제어 기초회로,   제어 회로 작성과 배선 실습 등을 학습한다.
기대효과 유체 및 공기 압력 에너지를 이용한 밸브 및 실린더 등의 요소를 활용하여 제어 방법을 선택, 유공압   제어회로를 구성하고 배선할 수 있다.
3D프린팅 개요 3D 모델링과정을 통하여 객체를 완성하고, 조립을 수행하고 조립된 완성품의 부품간 간섭을 검토하여 3D 프린팅 과정에 발생할 오류를 변경한다. 3D 프린터를 통하여 완제품을 가공하기 전의 시제품 제작   과정을 통하여 제작된 부품의 완성도를 평가한다. 또한 3D 프린터를   활용함으로써 프린터의 초기 설정과 출력오류가 발생시 원인을 파악하고 수정하는 능력을 키우고,   프린터의 점검 방법 등도 익혀 프린터 운용에 많은 경험을 익히게 된다.
기대효과 4차 산업혁명이 대두됨에 따라 주요 첨단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3D프린팅 기술을 배우는 과정에서 3D 모델링을 수행하고 객체를 조립하고, 완성된 객체를 3D프린트를 이용하여 출력을 수행한다. 이 과정에서 3D 모델링의   생성 및 변경, 간섭 등을 수행하고   프린터의 설정과 출력과정을 확인하고 검토하여 3D 프린팅 기술을 익힌다. 이를 통하여 3D 프린트   활용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
품질경영 개요 품질경영의 기초(품질과 품질   향상의 정의, 품질경영의 개념과 의미, 품질비용과 품질개선 방법), 종합적 품질경영(품질관리의 역사 및 종합적 품질경영(TQM)의 발전과정, TQM의   요소, 조직 구성원 참여의 조직형태, 공급사슬의 품질경영), 고객지향적 품질경영(설계품질의 중요성,   설계품질을 위한 방법들, 실험계획의 기본개념 및 의미, 6시그마와 TQM의   관계, 6시그마 프로그램), 지속적 품질개선(적합품질 개선의 의미, 적합품질 개선의 기법들, 관리도의 개념과 종류, 공정능력분석) 등을 학습한다.
기대효과 품질경영의 개념과 의미를 이해하고 종합적 품질경영(TQM)의 발전과정과 요소, 방법을 설명하며 설계품질의 중요성과 방법들을 학습하며 적합품질개선의 의미와 기법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스마트팩토리 개요 설비성능 규정‧평가, 시스템 기술규격 검토‧적용, 설비간 상호운용성 기획 및 설비간 상호운용성 기획 등으로 구성되며 특히 스마트 공장을 공정설비를 운용하는 필요한   기술의 내용에 중점을 둔다.
기대효과 스마트설비의 요구성능을 규정하고 실현하기 위해서 최적의 설비를 설계할 수 있도록 시스템의 기술규격을 검토하고, 설비간 상호운용성을 분석하여 기획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Capstone DesignⅠ 개요 이전 학기에 배운 또는 이번 학기에 배우는 모든 지식을 적용하여 실무 업무를 해보는 종합적으로 지식을 모으고   종합적으로 해결의 대안을 모색하고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만족하고 학습성과의 향상이 있도록 학습자들이 자발적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그동안 배운 지식을   종합적으로 모아 실제적인 과제수행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기대효과 학문 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지역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작품 혹은 공학도로서의 제작 가치가 있는   작품들을 학생들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하여 봄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웍 능력, 리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기를 수 있다.
Capstone DesignⅡ 개요 팀이 구성된 학생들이 팀프로젝트를 수행함에 있어서 효과적인 팀워크를 바탕으로 어떤 제품이나 시스템의 문제를 발견‧정의하는 창의력을 기른다. 1학기 Capstone   DesignⅠ을 수행하여 나타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작품의 아이디어를 수정 및   보완하여 고도화시켜 기획, 설계, 제작, 조립 및 시험까지 일련의 과정을 직접 완성한다.
기대효과 창의적인 공학적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만드는 과정을 실무를 통해 배우는 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하여 아이디어의 창의적 제조에 대한 접근 방법을 습득하고, 이를 제품화하기 위한 실무 및 제조과정에 대한 실무적인 접근을   할 수 있다.